삶이 무한루프에 빠진 것 같다면.
2025. 12. 5.
마음
삶이 전진 없는 무한루프에 빠진 것 같나요? 1보 전진, 1보 후퇴 말이죠.
학창시절엔 성적 문제를 해결하며 살고, 졸업 이후에는 취업 문제, 취업 이후에는 이직 문제, 창업 이후에는 수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투합니다.
이상한 건, 분명 이번에는 '이것만' 해결되면 모든 게 풀릴 거라 생각했는데, 나아지긴 커녕 또 다른 문제가 등장했습니다.
무한루프에서 벗어나려면, 문제해결 모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물론 세금이던, 병원이던… 삶에 중요한 문제를 포기하란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황이 주는 문제에만 수동적으로 반응하다 보면, '문제'가 우리 삶의 주인이 되어 우리를 원치 않는 곳으로 이리저리 끌고 다니게 됩니다.
해결방법은 자신만의 '진정한 욕망'을 따르는 것입니다. 문제해결만 하는 삶과 욕망을 따르는 삶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안정된 가정을 꾸리는 게 1순위 욕망이라면, 그에 맞춰 일을 하든 창업을 하든 인생의 '방법'을 결정할 수 있겠죠.
하지만 문제해결만 한다면? 우선 취업 문제를 해결하고,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이직 문제를 해결하고... 계속 반복됩니다. 그러다 먼 미래에 깨닫죠. "아, 난 안정된 가정을 원했던 건데...?"
문제해결하는 삶은 '방법'이 '목표'가 되는 것이고, 욕망을 따르는 삶은 '목표'를 알고 그에 맞는 '방법'을 실행하는 겁니다.
그럼 문제해결 모드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욕망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불안해서 하는 일과 순수하게 달성하고 싶은 일, 두 가지를 구분해보세요. 그 둘을 비교하는 것 만으로, 우리의 현재 프레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두 가지를 적어보세요. 지금 불안해서 해야하는 일 3가지와 순수하게 이루고 싶은 상태나 목적 3가지.
이제 당신 앞에 놓인 선택들을 다시 보세요. 어떤 것이 '문제'이고, 어떤 것이 '욕망'인가요?
그 구분이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 루프에서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